관련 뉴스20건7개 미디어
경제
중도 성향

반도체가 기업실적 견인…1분기 영업이익률 13.2% '역대 최고'

머니투데이
조회 0
반도체가 기업실적 견인…1분기 영업이익률 13.2% '역대 최고'

이 뉴스, 어떠셨어요?

한 번의 탭으로 반응을 남겨요 · 로그인 불필요

올해 1분기 국내 외부감사 대상 기업의 매출 증가율과 수익성이 큰 폭으로 개선됐다.

반도체 업황 호조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등 전자·영상·통신장비 업체의 실적이 급증한 영향이다.

다만 반도체를 제외한 업종에서도 매출이 비교적 고르게 늘면서 기업 실적 회복세가 일부 확산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3일 발표한 '2026년 1분기 기업경영분석 결과'에 따르면 외감기업의 매출액 증가율은 지난해 4분기 2.5%에서 올해 1분기 13.5%로 뛰었다.

이는 2022년 3분기 17.5%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업종별로는 제조업 매출액 증가율이 4.7%에서 21.1%로 급등했고, 비제조업도 -0.3%에서 3.7%로 상승 전환했다.

제조업 가운데 기계·전기전자 업종의 매출액 증가율은 18.0%에서 52.1%로 높아졌다.

특히 전자·영상·통신장비 업종은 28.9%에서 75.7%로 치솟으며 제조업 매출 증가세를 대부분 견인했다....

전문 보기
관련 뉴스 제보는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