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보수 성향
“가당 콜라·사이다는 간암 위험↑…제로음료는 연관성 확인 안 돼” [건강팩트체크]
동아일보
조회 0
![“가당 콜라·사이다는 간암 위험↑…제로음료는 연관성 확인 안 돼” [건강팩트체크]](https://dimg.donga.com/wps/NEWS/IMAGE/2026/06/11/134091924.3.jpg)
콜라나 사이다, 스포츠음료, 설탕을 첨가한 과일 주스 등 가당 음료를 자주 마신다면 섭취량 줄이기를 진지하게 고민해봐야 할 이유가 생겼다.151만 명 이상을 평균 약 18년간 장기 추적 관찰한 결과 설탕 함유 음료를 많이 마실수록 간암의 두 가지 주요 아형인 간세포암(HCC)과 간내 담관암(ICC)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반면 인공 감미료를 사용한 다이어트 음료나 제로 음료 섭취는 전체 간암 위험이나 두 간암 아형 위험과 관련이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번 연구에서 ‘인공감미료 음료’는 주로 아스파탐·아세설팜칼륨·수크랄로스 같은 감미료를 사용한 음료를 의미한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코카콜라 제로와 펩시 제로 역시 대부분 이러한 인공감미료를 사용해 단맛을 낸다.이번 연구는 미국 국립암연구소(NCI)의 코디 와틀링(Cody Watling) 연구원이 주도했으며, 10일(현지 시각) 국제 학술지 ‘미국의사협회 저널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에 발표됐다 ...
이 뉴스, 독자들은 어떻게 느꼈나요?
첫 반응을 남겨보세요로그인하면 감정 반응에 참여할 수 있어요.
관련 뉴스
관련 뉴스 제보는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