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중도 성향
[김화진칼럼]기업이 지속가능해야 하는 이유
머니투데이
조회 0
이 뉴스, 어떠셨어요?
한 번의 탭으로 반응을 남겨요 · 로그인 불필요
회사법 수업에서 학생들에게 가끔 하는 질문이다.
회사는 사업을 하는 데 필요하면 만들어서 쓰고 용도가 다하면 해산 후 청산하는 것으로 상법에 나온다.
그런데 회사가 왜 최대한 오래 존속해야 하는가.
특히 이제 더 이상 회사를 경영하기 어렵게 된 창업자가 회사를 해산하지 않고 남에게 처분하거나 2세, 3세에게 승계해서 계속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는가.
가장 간단한 답은 대다수 회사가 청산가치보다 계속가치가 더 크기 때문에 지속된다는 것이다.
그다음 답은 회사가 나에게는 더 필요가 없어도 종업원들이나 협력업체를 생각해보면 지속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산하면 그 사람들은 다른 일자리를 찾아야 하는데 쉽지 않다.
사실 이 이유가 가장 크다....
관련 뉴스
관련 뉴스 제보는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