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보수 성향
“앤트로픽 버렸다” 미국 개발자들이 중국 AI로 갈아타는 이유[딥다이브]
동아일보
조회 0
![“앤트로픽 버렸다” 미국 개발자들이 중국 AI로 갈아타는 이유[딥다이브]](https://dimg.donga.com/wps/NEWS/IMAGE/2026/06/24/134171473.1.jpg)
이 뉴스, 어떠셨어요?
한 번의 탭으로 반응을 남겨요 · 로그인 불필요
‘중국판 앤트로픽’이 요즘 미국 IT 업계를 들썩이게 만들고 있습니다.
주인공은 즈푸AI(Zhipu AI).
얼마 전 공개한 신모델 ‘GLM 5.2’가 놀라운 가성비로 찬사를 받고 있는데요.
마침 미국 정부가 앤트로픽 첨단 AI 모델의 해외 접근을 차단한 직후라, 더 눈길을 끌죠.중국 AI 모델은 싼맛에 쓰는 것일 뿐이라고요?
보안 걱정돼서 함부로 못 쓴다고요?
그렇긴 하지만 사실 가성비는 많은 산업에서 승리를 위한 치트키이죠.
중국 가성비 AI 모델의 역습을 들여다보겠습니다.*이 기사는 6월 24일(수요일) 발행한 딥다이브 뉴스레터의 온라인 기사 버전입니다.
‘읽다 보면 빠져드는 경제뉴스’ 딥다이브를 뉴스레터로 구독하세요.https://www.donga.com/news/Newsletter성능은 미국 턱밑, 가격은 10분의 1 “진심으로 감탄했고, 거의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것은 변화를 가져올 겁니다.”미국 IT 기업 버셀의 기예르모 라우흐 CEO가 21일 X에 남긴 리뷰입니다.
중 ...
관련 뉴스
관련 뉴스 제보는 로그인 후 가능합니다.